감성+디지털테크놀러지
로봇은 상대성이론이나 아폴로 우주선만큼 많은 이들에게 과학의 경이로움을 보여주고 흥미를 심어 주었다. 그러나 재미있게도 로봇이 처음 등장한 희곡 ‘Rossum's Universal Robots’에는 로봇이 매우 비관적인 시각으로 그려져 있다. 1920년 체코슬로바키아의 카렐 차펙에 의
지능형 TV는 디지털테크놀러지의 발전으로 인해 가능해졌다. 아날로그 기술에 의존한 일방향적인 매스커뮤니케이션 양식은 TV라는 매체를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수상기 이상으로 생각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주파수에 따른 채널의 제한성은 획일화된 프로그램의 반복적 재생산과 소비 과정
소통방식의 전환 우리말로 '상호교감', 혹은 '쌍방간의 교감'이라고 일컬어지는 인터랙티브는 기존의 전통적인 소통관계와 상반되는 개념이다. 기존의 소통방식이라면 미술을 예로 들자면 작가가 그림을 그리고 완성된 후에 전시장에 설치하면 관람객이 전시장을 찾아와 보고 돌아갔다. 방송의 경우에
디지털아트란(시작하는 말)
뉴미디어 시대, 멀티미디어 환경, 하이미디어 등의 용어로 표현되는 정보화 시대에서 디지털은 그 기본원리이자 새로운 하부구조이다. 인간의 상상력을 실현시켜 줄 가장 강력한 수단인 디지털테크놀러지는 또한 미술과 이미지의 존재방식을 새로운 패러다임에서 종합·
디지털경영의 중요성
인터넷 경쟁 환경에서 기업이 채용할 수 있는 경영 전략은 디지털테크놀러지와 네트워크 사회라는 두 가지 특성을 반영한 것이어야 하며 이는 곧 일곱 가지의 전략 포인트로 요약 가능하다.
인류 사회는 처음부터 그리고 언제나 항상 네트워크 사회였다. 네트워크 사회란 것
Ⅰ. 비쥬얼 리터러시
‘비주얼 리터러시’는 ‘미디어 리터러시’나 ‘정보 리터러시’ 보다 상대적으로 대상을 구체화할 수 있는 개념인 것 같다. 미디어나 정보에 있어서, 특히 시각적인 미디어나 정보에 한정하여 함양해야 할 능력의 대상과 내용이 구체화될 수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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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라디오 방송 시스템이 정착하면서 라디오는 기존의 청각 의존적 성격을 탈피하여 이젠 ‘귀’가 아닌 ‘눈’으로 즐기는 시대가 되었다. 말과 소리, 그리고 음악이 없어지지 않는 한 라디오는 계속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자매체 시대의 대표적 산물인 라디오와 디지털 라디오 방송을 살펴
디지털화는 컴퓨터 기술, 하이테크, 테크놀러지 등으로 사용되던 개념들이 발전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오늘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정보기술(IT)과도 관계된다.
온라인 동영상콘텐츠의 이용 및 미디어 매체에 대한 인식의 변화는 모바일 분야에서 동영상콘텐츠의 소비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
Ⅰ. 서론
최근 신체적인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여유와 마음의 평화를 추구하라는 웰빙 컨셉과 디지털 기술이 결합되어 생활의 질을 개선하려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향후 트렌드를 예측함에 있어서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는 것이 바로 ‘족(族)’이라는 개념이다. 족은 어떤 이유에서든 비
차 산업의 급속한 발전은 경제와 산업, 고용과 노동, 문화와 가치관에 IT 기술의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왔다. 디지털기기의 발전은 사람들의 일상에 적용되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휴대전화 보급률이 100%이고 스마트폰 보급률이 95%에 달하며 2019년도 미국 시장조사 결과 조사대상 선진 국